Raspberry Pi & Desktop

라즈베리파이 | 백업 한방팩, 윈도우에서 백업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#2 본문

Play Raspberry Pi

라즈베리파이 | 백업 한방팩, 윈도우에서 백업 이미지 용량 줄이는 방법 #2

#RPIE 2022. 1. 1. 22:08

https://rpie.tistory.com/5

 

기존에 블로그에 썼던 글에서는 리눅스 사용을 위해서 버추얼머신 설치 + 리눅스 설치 및 세팅까지 준비 과정이 꽤나 불편하고 복잡했는데, 윈도우 스토어에서 바로 리눅스 설치하여 파워쉘에서 리눅스 활용하는 훨씬 더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. (다만 아직까지도 윈도우용 프로그램은 안나왔네요 ㅠ)

 

1. MS스토어에서 우분투 설치

일단 MS스토어에서 우분투를 설치해야하는데 설치 불가 및 오류 메세지가 뜬다면 기본적으로 wsl 업데이트 파일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버츄얼머신 실행과 마찬가지로 마더보드 BIOS UEFI 에서 가상화 옵션은 꼭 비활성화가 아닌 활성화를 해둬야 합니다. 몇가지 설치 불가능 원인과 해결 방법은 이곳 블로그 참고.

 

2. 파워쉘 관리자 모드에서 버전 확인 및 wsl2 사용

설치된 리눅스 체크

wsl --list

wsl2 사용 전환

wsl --set-default-version 2

파워쉘 관리자 모드는 윈도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면 실행 메뉴가 나옵니다.

 

3. Pishrink 로 백업 이미지 용량 줄이기

한방팩 및 백업 이미지 파일을 줄이는건 이전에 올렸던 Pishrink 라는 리눅스 스크립트(프로그램)을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동일합니다. 위 깃허브에서 pishrink.sh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, 백업 이미지 파일을 같은 폴더에 저장합니다.

 

탐색기를 열어서 백업 이미지와 pishrink 가 위치한 폴더로 이동합니다.
해당 폴더에서 좌상단 파일 메뉴에서 파워쉘 열기를 클릭합니다.

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한 다음 '파일 -> Windows Powershell 열기'를 클릭.

 

파워쉘에서 bash 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를 마운트하면서 리눅스로 전환

bash

Pishrink 실행하여 이미지 용량 줄이기

sudo ./pishrink.sh 백업파일명.img

끝!